[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3 - SSH 설정 및 VNC를 이용해 같은 네트워크망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해보기

  

가난한 대학생인 관계로 라즈베리파이용 디스플레이를 따로 구매하진 않았습니다. 사실 데스크탑용 모니터가 있어서 여기에 연결하면 되겠거니해서 신경쓰지 않았었는데, 알고보니 모니터가 구형이라 HDMI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TV가 HDMI를 지원해서 TV에 연결해서 쓰긴 했는데, 포트를 사용하려고 셋톱박스를 꺼내서 연결하고 다시 집어넣고... 이 과정이 너무 귀찮더군요. 심지어 TV가 상당히 커서 보기도 불편하고. 그 때 오라클 클라우드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ssh로 서버에 접속하던 것이 기억나서 라즈베리파이도 똑같이 ssh로 접속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서 세팅해봤습니다. 다만 ssh에 접속하기 위해선 ssh 사용을 활성화해야 하는데, 저처럼 잠깐이라도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다면 상관 없지만, HDMI 포트, 디스플레이 등이 없어서 화면을 띄울 수 없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eykat7.blogspot.com/2021/02/embedded-system-raspberry-pi-4.html

이 글은 초기 설정을 모니터가 있을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모니터 없이 설정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의 접속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외부에서 접속을 하기 위해선 포트포워딩을 해야합니다. 이 또한 다른 포스팅에서..



1. SSH 활성화 설정하기

라즈베리파이를 모니터에 연결해서 전원을 켜주세요. 아마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저는 VNC를 이용해서 맥북과 원격 접속을 했습니다. VNC에 대한 내용은 뒤에서 설명할 것인데 대충 설명하자면 라즈베리파이를 ssh로 접속하고 VNC로 화면을 띄워 모니터 없이도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모니터에 연결해도 위와 대충 비슷한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모니터가 있다면 굳이 VNC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디스플레이가 없는 환경에서 접속할 때 편합니다.
리눅스 우분투를 써 본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 익숙한 화면이죠? 라즈비안도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이므로 우분투를 사용해봤다면 아마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ssh 활성화를 해보겠습니다. 왼쪽 위의 라즈베리 로고를 누르고 기본 설정 -> Raspberry Pi Configuration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Interface -> SSH 에서 Disable로 되어 있다면 Enable로 바꿔주고 OK를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일단 터미널로 ssh 접속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터미널에서 한번 접속해볼까요? 터미널을 열어서 ssh pi@아이피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앞의 'pi'에는 원래 계정 이름이 들어가야하는데,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계정 이름이 pi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바꿀 수도 있구요. 기본 계정 이름을 바꾸는 것은 다음에 기회가 생긴다면 설명하겠습니다. 어쨌든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해야하네요. 

ssh pi@192.168.0.11

아이피 주소를 모른다면 라즈베리파이의 라즈비안 운영체제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시키고 ifconfig를 입력해주세요. 

사진에 보면 192.168.0.11이 있네요. 이것이 저의 라즈베리파이의 아이피 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위에 입력하면 됩니다. 터미널에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입력했을 때 어떤 변화도 없지만 암호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쳤을 때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면 연결이 될 것입니다.


연결이 잘 되네요! 이제 VNC를 이용해 라즈베리파이 화면을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띄우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2. VNC 설정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서 VNC 뷰어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터미널에서 ssh로 원격 접속을 해주세요.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tightvncserver

그 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VNC 서버를 열어줍니다. 이 때 뒤의 1은 서버의 번호입니다.

vncserver :1

이제 아까 다운로드한 VNC 뷰어를 실행시켜주고 사진과 같이 위에 아이피주소:서버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저는 1번으로 vnc 서버를 열었으니 192.168.0.11:1이 되겠네요.


넘어가주고..

VNC를 설정할 때 입력했던 암호를 위에 넣어주고 OK를 눌러주세요. 

이제 VNC 뷰어를 이용해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해보세요. 




마치며..

위처럼 ssh와 tmux와 같은 도구를 적절히 이용하면 라즈베리파이를 클라우드 서버처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라즈베리파이를 실시간으로 켜놔야한다는 게 단점이지만 애당초 라즈베리파이4는 전기를 많이 먹지 않는다고 하니 전기세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 사용 요금을 봐야 알 것 같지만요) 일단 어느 정도의 기본 설정은 끝난 것 같네요. 이제 본인의 사용 목적에 맞게 가지고 놀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즐거운 코딩하세요!



관련글


1. [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1 - 라즈베리파이4 세팅하기

2. [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2 - 운영체제 설치하기

3. [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3 - SSH 설정 및 VNC를 이용해 같은 네트워크망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해보기

4. [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4 - 모니터 없이 SSH 및 VNC 설정하기

5. [Embedded System] 라즈베리파이4 가지고놀기 #5 - 공유기가 여러 개인 네트워크일 때 외부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