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다른 앱 위에 그리기 구현


다른 앱 위에 그리기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가입하면 유튜브 영상을 축소해서 다른 앱과 함께 실행하면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렇게 다른 앱 위에 실행시켜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다른 앱 위에 그리기라고 하는데, 어떻게 구현하는지 알아보자.


1. 권한 설정


아래의 권한을 설정해줘야 이용할 수 있다. AndroidManifest.xml 에 해당 권한을 추가하자.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SYSTEM_ALERT_WINDOW"/>





2. JAVA 파일 생성

kat_MainActivity.java 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kat_OverdrawActivity.java 서비스가 실행 되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kat_MainActivity.java와 연결된 overdraw.xml에서 버튼을 누르면 kat_OverdrawActivity.java로 액티비티 전환이 일어날 수 있게 만들자. 

overdrawl.xml 디자인


overdraw.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id="@+id/overdraw_star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Start="25dp"
        android:layout_marginTop="32dp"
        android:text="시작"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ndroid:onClick="onStartClick"/>

    <Button
        android:id="@+id/overdraw_end"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Top="37dp"
        android:layout_marginEnd="61dp"
        android:text="종료"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ndroid:onClick="onEndClick"/>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kat_MainActivity.java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com.example.brawlkat.R;
import com.example.brawlkat.kat_OverdrawActivity;

import androidx.annotation.Nullabl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kat_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overdraw);
    }

    public void onStart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artService(intent);
    }

    public void onEnd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opService(intent);
    }
}



kat_Overdraw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pp.Service;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os.IBinder;

public class kat_OverdrawActivity extends Service {
    @Override
    public IBinder onBind(Intent arg0){
        return null;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

    @Override
    public void onDestroy() {
        super.onDestroy();
    }
}


기본 세팅이 끝났다. 이제 각 java 파일을 조금씩 채워넣어보자.




Service에 보여줄 것 만들기


앱의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간단하게 버튼 하나를 띄워보자. 버튼 하나를 넣은 xml 을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overdraw_button.xml 디자인


overdraw_butto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id="@+id/overdrawclick"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클릭!"
        tools:layout_editor_absoluteX="31dp"
        tools:layout_editor_absoluteY="45dp"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kat_OverdrawActivity.java 에 앱 위에 그리기 기능 구현하기


위의 xml 파일을 view로써 가져와서 WindowManager와 연결해주기만 하면 끝난다. 

kat_Overdraw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pp.Service;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graphics.PixelFormat;
import android.os.IBinder;
import android.view.LayoutInflater;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view.WindowManager;

public class kat_OverdrawActivity extends Service {

    private WindowManager windowManager;
    private View view;

    @Override
    public IBinder onBind(Intent arg0){
        return null;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LayoutInflater layoutInflater = (LayoutInflater) getSystemService(Context.LAYOUT_INFLATER_SERVICE);
        view = layoutInflater.inflate(R.layout.overdraw_button, null);

        WindowManager.LayoutParams layoutParams = new WindowManager.LayoutParams(
                WindowManager.LayoutParams.WRAP_CONTENT,
                WindowManager.LayoutParams.WRAP_CONTENT,
                WindowManager.LayoutParams.TYPE_APPLICATION_OVERLAY,
                WindowManager.LayoutParams.FLAG_NOT_FOCUSABLE,
                PixelFormat.TRANSLUCENT
        );
        windowManager = (WindowManager) getSystemService(WINDOW_SERVICE);
        windowManager.addView(view, layoutParams);
    }

    @Override
    public void onDestroy() {
        if(windowManager != null) {        //서비스 종료시 뷰 제거. *중요 : 뷰를 꼭 제거 해야함.
            if(view != null) windowManager.removeView(view);
        }
        super.onDestroy();
    }
}




권한 허용 여부 확인해주기


이렇게 하면 잘 될 것 같지만... 아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강제 종료가 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
permission denied for window type 2003
권한을 획득하지 못 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setting 에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직접 허용해도 되지만, 일반 이용자들은 왜 꺼지는지 알 수 없다. kat_MainActivity.java 를 수정해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바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자.

kat_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nnotation.TargetApi;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net.Uri;
import android.os.Build;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provider.Settings;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x.annotation.Nullabl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kat_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static final int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1;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overdraw);
    }

    public void onStartClick(View view){
        getPermission();
    }

    public void onEnd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opService(intent);
    }

    public void getPermission(){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M) {   // 마시멜로우 이상일 경우
            if (!Settings.canDrawOverlays(this)) {              // 체크
                Intent intent = new Intent(Settings.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
                        Uri.parse("package:" + getPackageName()));
                startActivityForResult(intent,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TargetApi(Build.VERSION_CODES.M)
    @Override
    protected void onActivityResult(int requestCode, int resultCode, Intent data) {
        super.onActivityResult(requestCode, resultCode, data);
        if (requestCode ==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if (!Settings.canDrawOverlays(this)) {
                // TODO 동의를 얻지 못했을 경우의 처리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
}


위의 파일만 잘 활용하면 여러 형태의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이제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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