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앱 위에 그리기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가입하면 유튜브 영상을 축소해서 다른 앱과 함께 실행하면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렇게 다른 앱 위에 실행시켜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다른 앱 위에 그리기라고 하는데, 어떻게 구현하는지 알아보자.
1. 권한 설정
아래의 권한을 설정해줘야 이용할 수 있다. AndroidManifest.xml 에 해당 권한을 추가하자.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SYSTEM_ALERT_WINDOW"/>
2. JAVA 파일 생성
kat_MainActivity.java 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kat_OverdrawActivity.java 서비스가 실행 되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kat_MainActivity.java와 연결된 overdraw.xml에서 버튼을 누르면 kat_OverdrawActivity.java로 액티비티 전환이 일어날 수 있게 만들자.
overdrawl.xml 디자인 |
overdraw.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id="@+id/overdraw_star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Start="25dp" android:layout_marginTop="32dp" android:text="시작"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ndroid:onClick="onStartClick"/> <Button android:id="@+id/overdraw_end"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Top="37dp" android:layout_marginEnd="61dp" android:text="종료"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ndroid:onClick="onEndClick"/>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kat_MainActivity.java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com.example.brawlkat.R; import com.example.brawlkat.kat_OverdrawActivity; import androidx.annotation.Nullabl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kat_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overdraw); } public void onStart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artService(intent); } public void onEnd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opService(intent); } }
kat_Overdraw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pp.Service;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os.IBinder; public class kat_OverdrawActivity extends Service { @Override public IBinder onBind(Intent arg0){ return null;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 @Override public void onDestroy() { super.onDestroy(); } }
기본 세팅이 끝났다. 이제 각 java 파일을 조금씩 채워넣어보자.
Service에 보여줄 것 만들기
앱의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간단하게 버튼 하나를 띄워보자. 버튼 하나를 넣은 xml 을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overdraw_button.xml 디자인 |
overdraw_butto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id="@+id/overdrawclick"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클릭!" tools:layout_editor_absoluteX="31dp" tools:layout_editor_absoluteY="45dp"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kat_OverdrawActivity.java 에 앱 위에 그리기 기능 구현하기
위의 xml 파일을 view로써 가져와서 WindowManager와 연결해주기만 하면 끝난다.
kat_Overdraw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pp.Service;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graphics.PixelFormat; import android.os.IBinder; import android.view.LayoutInflater;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view.WindowManager; public class kat_OverdrawActivity extends Service { private WindowManager windowManager; private View view; @Override public IBinder onBind(Intent arg0){ return null;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LayoutInflater layoutInflater = (LayoutInflater) getSystemService(Context.LAYOUT_INFLATER_SERVICE); view = layoutInflater.inflate(R.layout.overdraw_button, null); WindowManager.LayoutParams layoutParams = new WindowManager.LayoutParams( WindowManager.LayoutParams.WRAP_CONTENT, WindowManager.LayoutParams.WRAP_CONTENT, WindowManager.LayoutParams.TYPE_APPLICATION_OVERLAY, WindowManager.LayoutParams.FLAG_NOT_FOCUSABLE, PixelFormat.TRANSLUCENT ); windowManager = (WindowManager) getSystemService(WINDOW_SERVICE); windowManager.addView(view, layoutParams); } @Override public void onDestroy() { if(windowManager != null) { //서비스 종료시 뷰 제거. *중요 : 뷰를 꼭 제거 해야함. if(view != null) windowManager.removeView(view); } super.onDestroy(); } }
권한 허용 여부 확인해주기
이렇게 하면 잘 될 것 같지만... 아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강제 종료가 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
permission denied for window type 2003
권한을 획득하지 못 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setting 에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직접 허용해도 되지만, 일반 이용자들은 왜 꺼지는지 알 수 없다. kat_MainActivity.java 를 수정해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바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자.
권한을 획득하지 못 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setting 에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직접 허용해도 되지만, 일반 이용자들은 왜 꺼지는지 알 수 없다. kat_MainActivity.java 를 수정해서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을 바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자.
kat_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brawlkat; import android.annotation.TargetApi;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net.Uri; import android.os.Build;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provider.Settings;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x.annotation.Nullabl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kat_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static final int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1;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overdraw); } public void onStartClick(View view){ getPermission(); } public void onEndClick(View view){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stopService(intent); } public void getPermission(){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M) { // 마시멜로우 이상일 경우 if (!Settings.canDrawOverlays(this)) { // 체크 Intent intent = new Intent(Settings.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 Uri.parse("package:" + getPackageName())); startActivityForResult(intent,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TargetApi(Build.VERSION_CODES.M) @Override protected void onActivityResult(int requestCode, int resultCode, Intent data) { super.onActivityResult(requestCode, resultCode, data); if (requestCode == ACTION_MANAGE_OVERLAY_PERMISSION_REQUEST_CODE) { if (!Settings.canDrawOverlays(this)) { // TODO 동의를 얻지 못했을 경우의 처리 } else { startService(new Intent(kat_MainActivity.this, kat_OverdrawActivity.class)); } } } }
위의 파일만 잘 활용하면 여러 형태의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이제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해보도록 하자.
댓글
댓글 쓰기